개발&Development/태터툴즈

스팸과의 전쟁 III : 잡음대신호비(S/N)

겐도 2006. 6. 7. 20:43

아마 공식페이지를 통해서 EAS Plug-in이 곧 공개될 것입니다. 그것을 기념한 포스팅.

잡음대신호비(Sounds / Noise)는 원래 음향에서 사용하는 용어지만 이것이 네트워크에 유통되는 정보중에 쓰레기를 걸러내는 (ex. antispam) 시스템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미 대부분의 정보가 광고 혹은 불필요한 것으로 뒤덥혀 노이즈가 되어 버린 것이죠. 그 사이에 숨어 있는 정보를 찾아 내는 것이 검색 엔진의 목적이고 노이즈를 걸러 주는 것이 Antispam Solution들의 역할일 것입니다.

EAS(Eolin Antispam Service) 혹은 비슷한 타입의 솔루션에서 머리 아픈 것중 하나는 모든 인풋을 외부에서 받아 들이기 때문에 Noise 투성임에 틀림없고 그중에서 Sound를 찾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라는 점일 것입니다. 단순히 정상적인(?) Spam만이 Noise가 아니라 사용자들의 테스트 데이터나 혹은 악의적인 공격등도 Noise라는 것이죠. 가령 저를 엿먹이는 방법중 하나로 저의 URL 주소를 여러 블로그에서 뿌려 버리면 많은 솔루션들이 저를 왕따 시킬지도 모릅니다.

스패머가 블로그를 Poisoning 시키듯 테스터나 악의적인 공격자, 사용자의 실수등이 쉽게 Noise를 발생시키고 솔루션의 정상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동일한 데이터가 10개 들어오면 비슷한건 다 막아버리라고 코딩을 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EAS가 쉽게 나오지 않는 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조금더 지켜봅시다. 누가 앞서 나갈지.
막는 쪽이 힘든 것은 False-Negative(미탐) 뿐만이 아니라 False-Positive(오탐)도 고민해야 한다라는 것이죠. 언제나 공격자가 유리한 싸움입니다.

'개발&Development > 태터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터툴스 1.0.6 릴리징 애피소드  (3) 2006.06.13
개발 환경을 공개합니다.  (1) 2006.06.09
스팸과의 전쟁 II  (2) 2006.06.01
스팸과의 전쟁  (1) 2006.05.27
태터에서 euc-kr로 트랙백 전송하기.  (0) 2006.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