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Development/프로그래밍 일반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

겐도 2008. 2. 18. 14:59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 상세보기
차드 파울러 지음 | 인사이트 펴냄
개발자의 자기계발과 경력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개발자 차드 파울러의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 회사, 기술, 경제, 가치 등이 정신없이 바뀌는 오늘, 개발자로서 맞닥뜨리게 될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 책은 내일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을 끝없이 만나게 되는 개발자의 자기계발과 경력관리를 위한 52가지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가르침마다 '실천하기'를 담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처음 배달 되었을때 또 "연예서적"을 산거냐고 다들 물었던 책. 아직 여친도 못만들면서 벌써 헤어지는 법을 공부하냐고 하지만, 이 책은 개발자의 교양 서적정도 될것이다.

저자가 인도 지사에서 일한 경험이 주로 나온다. 허나 서문에 밝히듯이 인도개발자들에 대한 책은 아니다. 오히려 종종 그들에 대한 실망을 이야기한다. 구인공고를 내면 엄청난 이력서가 들어오지만, 비록 먹고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는 있지만, 최상의 개발자는 역시 찾기 힘들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미국쪽의 직원들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지적을 하는 부분도 있다.

IT 개발직군이라는 것이 1년이 머다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메인스트림 역시 5~10년정도면 변화되는 곳이라 오래 버티는 것이 힘든 직군일 것이다. 책 제목대로 이 일을 정말 사랑하지 않고서는 오래 버티기 힘들다는 것이다. 더구나 한국이라면 과도한 작업량이 주어지기에 공부할 시간은 더욱 부족하다. 지금은 Java의 시대로 보이지만 몇년만 지나면 새로운 언어와 플랫폼이 시장의 메인이 될 것이다. 마치 과거의 Cobol, Fortran, C/C++이 걸어왔던 역사처럼.

삶의 질을 논하자면 낮에는 일을 하고 밤에는 자신, 가족을 챙기고 주말에는 취미와 여가를 챙겨야 겠지만 IT 특성상 개발자는 그럴 여유가 없는 것 같다. 이 일을 단순히 밥벌이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좋아해서 24/7을 여기에 매달리지 않으면 계속 해 나갈 수 없다. 나의 경우 일 자체도 꿈속에서 조차 아이디어를 만들고 개선방향을 고민하며 출퇴근시간동안 계속 새로운 책을 읽어야 하고 주말에는 새로운 언어/기술을 실험해 본다. 적어도 두달에 한번쯤 사는 책의 양이 10만원은 넘어간다. 누군가 삶의 질을 위해 개인의 생활도 충실하는 것에 대해 비난할 수는 없지만 개발자로서는 부족하다고 지적할 것이다. 다른 직업은 몇년 고생해서 자격증 한번 따면 거의 평생을 보장받지만 이 분야는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으면 불과 1~2년만에 쓸모없는 인력이 될 수도 있다.

책 내용 자체는 그리 감동적인 수준은 아닌것 같다. 허나 자신의 회고적인 생각을 할겸 읽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만원정도의 가치는 제공해 줄것이다.

직장인으로서 근무시간 정도에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 충분할 수 있다. 허나 이 빌어먹을 IT 개발직은 계속 잘 나갈려면 끊임없는 자기 희생이 필요하다. 그러기 싫다면 책의 제목대로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아니면 한국 IT기업의 관리자가 되던지.). 자신을 돌아보자. 아직도 간단한 기능들은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된다고 할것인가? 자신은 Java 개발자이기 때문에 ASP는 절대 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할 것인가? 학교에서 Java를 배웠기 때문에 더이상 새로운 책을 보거나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없는가? 그렇다면 심각하게 진로를 다시 고민해 보기 바란다.

PS.
한국의 IT산업이 정체되는 것중 하나는 과도한 업무로드 때문에 자기개발을 할 수 없기 때문도 있는거 같다.

PS2.
어제 케이블에서 여러 나라에서의 사무실 환경 개선에 관한 노력들을 봤다. IT개발은 분명 지식노동이다. 그래서 뇌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별 희한한 장치들을 다 봤는데 반면 대부분의 실제 환경은 육체노동으로 보고 질서정렬한 책상에 한명씩 꼽아놓고 있다.

PS3.
역시 이 길은.. 쉬운 길은 아니다. 더구나 연봉은 점점 바닥을 치고 있지 않은가.
밥먹고 나서 발을 책상에 올리고 책좀보다 낮잠좀 잤다간 바로 책상이 사라지는 곳이 아닌가.

'개발&Development > 프로그래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단한 PHP  (3) 2008.05.06
11번가  (29) 2008.02.28
빠르게 개발하기(Agile)  (2) 2008.01.29
Leopard에서 Zend Debugging 하기  (6) 2007.11.25
개발자는 공부와 변화를 두려워 하면 안 된다?  (3) 2007.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