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Development/태터툴즈

TextCube Performance Profiling

겐도 2007. 7. 26. 16:02

Trunk 3751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TC Time Analysis : Revision 3751, 메타페이지

텍스트 큐브의 DB 디버깅 지원 from 썰렁한 엔지니어

메타 플러그인을 켠 경우라서 일반적인 페이지 뷰잉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아무튼,

처음 뛰는 곳은 php 소스코드 로딩하느라 난리나는 곳이죠. PHP 가속기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후 글들 가져오고 드레싱 하는 부분에서 약간씩 변곡점이 생기긴 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직선 그래프군요.

페이지 하나를 출력하기 위해서 뭔가 할 일이 많은 상황. 이런 경우에 쓸만한 테크닉들을 찾아보면..

우선 쿼리캐싱. 현재 TextCube에는 단위 작업내에서만 캐싱이 가능합니다만 디비단에서 해 주던가 아무튼 리퀘스트간에도 캐시가 먹어야 합니다.

페이지캐싱. 화끈하죠. 다만 TextCube의 특성상 많은 변화포인트를 가지는 지라, 만들기도 어렵고 캐시 Expire가 빈번할 것 같기도 합니다. (적어도 오늘 방문자 1씩 올라가 주는 센스)

데이터 들어내기. 아카이브 같은거 아예 제거해 버리기. 사이드바의 Tag Cloud를 랜덤에서 빈도순으로만 수정해도 디비 로드가 준다는 소문이 -ㅅ-. (사실입니다. 티스토리에서 하마터면 랜덤 사용하지 못하게 할까 심각하게 고민했던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뭐 하나 쉽게 될만한 건 보이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소스코드가 안정되게 관리되므로 몇가지 캐시들도 적용했습니다만 오픈소스에 적용했다간 어떤 사이드 이펙트가 나올지 모르죠.

누군가가 좀 아이디어좀. @.@;

PS.
웹호스팅 업체에서 가속기 설치해 주는건 좀 그런가.. --?